- 1999. 6. 30. 제정
- 2002. 6. 30. 1차 개정
- 2004. 1. 31. 2차 개정
- 2015. 3. 31. 3차 개정
- 2017. 10. 20. 4차 개정
- 2018. 6. 6. 5차 개정
- 2018. 12. 21. 6차 개정
- 2020. 6. 30. 7차 개정
- 2020. 12. 31. 8차 개정
제1조 논문 내용
제 1항
논문의 내용은 초등영어교육의 원리와 실제에 관한 것으로 새로운 문제 제시, 타당한 분석, 새로운 제안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영어학과 영문학 등 인접 학문에 관한 연구는 초등영어교육에 대한 시사점이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논문의 내용은 신빙성이 있고 명확하며, 논리적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제2항
다른 학술지에 투고했거나 게재, 게재 예정인 논문은 본 학회지에 중복하여 투고할 수 없다. 또한, 단독 및 공동 게재의 경우 동일 필자는 연 2회까지 게재할 수 있으나 같은 호수에 게재하거나 연속 2회 게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2조 논문 체제
제1항
논문의 전체 길이는 20쪽을 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20쪽을 넘는 경우 논문의 저자가 쪽 당 1만원의 추가 인쇄료를 부담해야 한다.
제2항
논문 제목의 길이는 가급적 2행을 넘지 않아야 한다. 두 줄이 되는 경우 의미군에서 줄이 바뀌도록 편집한다.
제3항
논문 저자명의 영문 표기는 저자가 정한 철자법을 따르며 논문 제목 밑에는 이름과 성(예: Gildong Hong), 영문 초록에는 성과 이름(예: Hong, Gildong)으로 표기한다.
제4항
필자 소속과 직위를 논문 첫 장에 표시하여야 하고 소속 및 직위별 표시 사항은 다음을 참조한다.
대상 |
표시 사항 |
대학소속 |
대학 소속 교수(전임/비전임) |
교수 |
대학 소속 강사 |
강사 |
대학 소속 박사후연구원 |
박사후연구원 |
대학원 소속 학생 |
대학원생 |
대학 소속 학생 |
학생 |
연구소/기업 |
국립/사립 연구소/원 소속 연구위원 |
연구위원 |
국립/사립 연구소/원 소속 연구원 |
연구원 |
기업 소속 직원 |
해당직급 |
초중등 학교 소속 |
초중등학교 소속 교사 유치원 및 어린이집 소속 교사 |
교사 |
초중등학교 소속 학생 |
학생 |
제5항
영문 초록은 200단어 이내로 작성하고 원어민의 검토를 거쳐야 한다. 영어 논문의 경우 초록도 영어로 작성한다.
제6항
영문 초록 아래에 주제어(Key Words) 네다섯 개를 ‘한국어(영어)’의 형태로 제시한다. 영어 논문인 경우는 영어로만 제시한다.
제7항
상위 제목부터 하위 제목은 다음과 같은 번호 체계를 부여한다.
제8항
각 제목은 한 줄씩 띄운다. 단, 장 제목은 위로 두 줄을, 아래로 한 줄을 띄우고 쓰며, 네 번째 소제목 (1)과 다섯 번째 소제목 ①에 이어지는 본문은 띄어 쓰지 않는다.
제9항
국어 논문에는 본문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영어 단어를 혼용하지 않는다. 다만, 중요한 개념은 괄호 안에 영어를 제시할 수 있는데, 논문 전체에서 처 음 한 번만 제시한다.
제10항
참고문헌 아래에 필자의 이름(직위),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제시하며, 영어 논문은 영어로 제시한다.
제11항
논문을 작성할 때 양식은 다음과 같다.
A4(국배판) 좁게, 위 45mm, 아래 37mm, 왼쪽 40mm, 오른쪽 40mm, 머리말 15mm, 꼬리말 10mm |
---|
구분 |
글자크기 |
글자 모양a |
줄간격 |
정렬방식 |
기타 |
논문제목 |
16 pt |
한글: 한양신명조 진하게 영어: Times New Roman 진하게 진하게 |
160% |
가운데 |
|
장제목: I. |
12 pt |
견고딕 보통 |
양쪽 |
참고문헌제목 |
부록제목 |
절제목: 1. |
11 pt |
중고딕 진하게 |
소제목: 1) |
9.5 pt |
한글: 한양신명조 보통 영어: Times New Roman 보통 보통 |
세부제목: (1) |
들여쓰기 10 pt |
미세제목: ① |
본문 |
참고문헌내용 |
150% |
내어쓰기 35 pt |
표/그림제목 |
중고딕 보통 |
160% |
가운데 |
|
필자 |
오른쪽 |
주석내용 |
8 pt |
140% |
양쪽 |
내어쓰기 10pt |
초록 내용 |
9 pt |
한글: 한양신명조 보통 영어: Times New Roman 보통 |
좌우여백 25 pt |
표/그림 내용 |
가운데 또는 왼쪽 |
|
주제어 |
9 pt |
중고딕 보통 |
양쪽 |
좌우여백 25 pt |
내어쓰기 80 pt |
a글자모양: 장평 100%, 자간 0%
제3조 중요 표기 양식
제1항
학회지는 기본적으로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7판 양식을 따른다. 중요한 양식을 안내하면 다음과 같다.
- Ⅰ. 본문 내의 인용과 괄호 안의 표기
- 1) 1인 저자
- (1) 간접 인용:
- - 김영숙(2014)에 의하면 ...
According to Kim (2014), ...
- - Mackey(2012)에 의하면, ...
According to Mackey (2012), ...
- (2) 직접 인용:
- - 김영숙(2014)에 의하면, “...” (p. 19).
Kim (2012) claimed that “...” (p. 19).
- - Mackey(2012)에 의하면, “...” (pp. 19-20).
Mackey (2012) claimed that “...” (pp. 19-20).
- 2) 2인 저자
- (1) 간접 인용:
- - 이선미, 박기화(2018)는 ...
Lee and Park (2018) found ...
- Gass와 Mackey(2000)에 의하면, ...
Gass and Mackey (2000) found ...
- (2) 직접 인용:
- - Gass와 Mackey(2000)에 의하면, “...” (p. 19).
Gass and Mackey (2000) mentioned, “...” (p. 19).
- Gass와 Mackey(2000)에 의하면, “...” (pp. 19-20).
Gass and Mackey (2000) mentioned, “...” (pp. 19-20).
- 3) 3인 이상의 저자
- 본문에서 처음 언급할 때부터 ‘외’로 표기한다. 영문 문헌은 괄호 안에서는 “et al.”로 표시한다.
- - 김혜련 외(2001)는 ...
- .... 분석하였다(김혜련 외, 2001) ...
- Willis 외(1999)는 ...
- ... 주장하였다(Wills et al., 1999).
- Willis et al. (1999) addressed that ...
- 4) 동성이명의 저자
- ․ 복수 저자의 성이 같은 경우에 이름의 약자를 성 앞에 표기하고, 연도가 다른 경우에도 구별하도록 한다.
- - K. Goodman and Y. Goodman (1996) ...
- - R. Oxford (1993) argues ... P. Oxford (2009) claims ...
- 5) 괄호 안의 표기
- (1) 동일 저자의 문헌을 둘 이상 인용할 경우 연도순으로 나열한다.
- - (고경석, 2000, 2001, 2004)
- - (Ellis, 1994, 1996, 2002)
- (2) 여러 편의 문헌을 인용할 경우, 저자의 성을 기준으로 국문 문헌은 가나다순, 영문 문헌은 알파벳순으로 나열하고, 국문 문헌과 영문 문헌을 함께 인용할 경우 국문 문헌부터 나열한다.
- - (김순복, 2000; 박준언, 1997)
- - (김순복, 2000; Crystal, 1997)
- - (Boyle, 1998; Paul & Smith, 1993; Willis et al., 1999)
- 2. 참고문헌 표기
- ․ 참고문헌에 동일저자의 문헌이 한 편 이상일 경우 단독 연구를 공동 연구보다 먼저 나열한다. 따라서 단독 연구가 공동 연구보다 출판연도가 늦더라도 공동 연구 앞에 나열한다.
- ․ 영문 논문에 국문 참고문헌을 제시할 때 저자와 제목은 Yale 표기 방식에 따라 로마자화하고 괄호 안에 영문으로 번역하여 제시한다.
- ․ 참고문헌 목록에는 20명의 공동저자까지 표기한다. 저자가 20명보다 많은 경우, 참고문헌 목록에는 19번째 저자까지 표기하고 생략 표시를 한 뒤 마지막 저자를 표기한다.
- ․ 영문 또는 외국어 저서 국문 번역본을 국문 논문에 인용한 경우, 초등영어교육 투고규정의 번역본 표기법에 따라 표기하고 영문 참고문헌 목록에 제시한다.
- 1) 책
-
- - 이완기. (2015). 초등영어교육론 (6판). 제이와이북스.
- - Brown, D. (1994).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Pentice-Hall.
- - 김진철, 고경석, 박약우, 이재희, 김혜련, 박기화. (1999). 초등영어교수법. 학문출판.
- - Larsen-Freeman, D., & Anderson, M. (2011). Techniques and principles in
language teaching (3rd ed.). Oxford University Press.
- 2) 학술지 논문
-
- - 노경희. (2013). 초등영어교육에서 창의성의 의미. 초등영어교육, 19(2), 49-69.
- - Dörnyei, Z. (1995). On the teachability of communication strategies. TESOL Quarterly, 29(1), 55-85.
- - Johnson, K. E. (2019). The relevance of a transdisciplinary framework for SLA in language
teacher education. The Modern Language Journal, 103, 167-174. https://doi.org/10.1111/modl.12524
- - 박약우, 박기화, 신연옥. (2003). 교과 교차적 초등영어 교재 개발 연구. 외국어교육, 10(2), 45-83.
- - Bachman, L. F., & Palmer, A. S. (1982). The construction validation of some components of communicative proficiency. TESOL Quarterly, 16(4), 449-465.
- - Ha, M. -A., & Min, C. (2008). The constituents of English teachers’ professional competence in EFL context.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7(2), 87-110.
- - Bachman, L. F., & Palmer, A. S. (1982). The construction validation of some components of communicative proficiency. TESOL Quarterly, 16(4), 449-465.
- 3) 편집된 책에 실린 논문이나 장
-
- - 김재춘. (2004). 교육내용의 적정화: 쟁점과 방향. 한국교육개발원 (편), 제7차 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쟁점 (pp. 3-22). 한국교육개발원.
- - Bailey, H. (1985). Classroom-centered research on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In M. Celce-Murcia (Ed.), Beyond basics: Issues and research in TESOL (pp. 96-121). Newbury House.
- - 백민승. (1998). 대안적 평가의 개발과 적용. 이남희, 최지영 (편), 영어 평가론: 이론과 실제 (pp. 128-212). 학지사.
- - Dittmar, N., & Terborg, H. (1991). Modality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In T. Huebner & C. Ferguson (Eds.), Crosscurrent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linguistic theories (pp. 347-384). Benjamins.
- 4) 학위 논문
- - 김진영. (2011). 초등학교 영어수업에서 개방형 과업의 구안과 적용 [석사학위논문]. 청주교육대학교.
- - Mackey, A. (1995). Stepping up the pace: Input, interaction and second language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ydney.
- 5) 학술대회 발표 논문
- - 김규화. (2006). 아동 문학 기반 초등학교 영어 수업 모형 개발. 한국초등영어교육 학회 2006년 겨울학술대회 논문집, 171-181.
- - Cynx, J., Williams, H., & Nottlebohm, F. (1992). Hemispheric differences in avian song discriminatio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 1372-1375.
- 6) 연구 보고서
- - 김정렬, 권낙원, 임웅, 이병천, 임창극, 한희정, 문태혁, 이제영. (2008). 원어민영어 보조교사 활용 사업의 성과분석 및 협력수업 모형 개발. 교육부.
-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5). 대학이러닝지원센터 만족도 설문지.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7) 잡지나 신문기사
- - 김재춘. (2009, 5월 22일). 교과교실제 성공하려면. 중앙일보, p. 41.
- - Schultz, S. (2005, December 28). Calls made to strengthen state energy policies. ,i>The Country Today, pp. 1-2.
- 8) 인터넷 자료
- - 이채연. (2001). 인터넷 활용 수업의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 http://lotus.pwu.ac.kr/˜lcy/syber-younsu3.htm
- - Ministry of Education. (2009). Measuring hauora in primary schools. http://www.education.govt.nz/school/student-support/haurora/
- - Forsyth, D. (2018). Probability and statistics for computer science. Springer. https://www.springer.com/gp/book/9783319644097
- 9) 번역본
- - Kennedy, G. D. (2010). 코퍼스언어학 개론 [Introduction to corpus linguistics] (안동환 역.). 한국문화사. (1998년 원본 출판).
- - Freire, P. (1970). Pedagogy of the oppressed (M. B. Ramos, Trans.). Continuum. (Original work published in 1968).
- 10) 교육과정
- - 교육부. (1997). 외국어 교육 과정(I) (제1997-15, 별책 14). 교육부.
- - 교육과학기술부. (2008). 외국어과 교육과정(I) (제2011-361호, 별책 14). 교육과학기술부.
- - 교육부. (2015). 영어과 교육과정 (제2015-74호, 별책 14). 교육부.
제2항
표와 그림 제목은 < >안에 넣고 표 제목은 위 가운데, 그림 제목은 아래 가 운데 정렬을 하며 주요 양식은 다음과 같다.
- 1) 표와 그림 제목의 주요 단어들은 대문자로 표기한다.
- 2) 표의 테두리 세로선은 사용하지 않으며, 첫 줄은 두 줄선 모양으로, 나머지 가로선들은 한 줄선 모양으로 한다.
- 3) 표와 그림에 사용된 약자나 용어, 개념 등에 관한 추가 설명은 표나 그림 아래에 제시한다.
- 4) 통계용어는 국문, 영문, 혹은 국문-영문 혼용 가능하나 논문 전체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한다.
- 5) 그 외 통계 용어 및 통계 값을 표나 그림에 제시하는 방법은 APA 7판 규정을 따르며 중요한 양식을 안내하면 다음과 같다.
- - 통계 용어(N, M, SD, Max, SE, t, F, df, p, r 등)은 이탤릭체를 사용하나 그리스어 용어(α, β 등)은 이탤릭체를 사용하지 않는다.
- - 통계분석 결과 값은 소수점 이하 셋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점 이하 둘째자리까지 표기한다.
- - 통계 값의 최대치가 1인 경우 0. 삭제한다. 예) p = .12 , r = .45, R2 = .67
- - 유의도(p)는 소수점 이하 둘째 혹은 셋째자리까지 표기 가능하나, 논문 전체적으로 통일성을 유지한다.
- - 유의도 p < .001 일 경우는 표에 p 값 명시하지 않고, 그 외에는 표에 p 값을 명시 한다.
- - 모든 p 값을 표에 명시하기 어려운 경우, 유의수준을 *p < .05, **p < .01, ***p < .001 등으로 표 아래에 제시하고 해당 통계 값에 *, **, *** 등으로 표시를 한다.
- - 모든 p 값을 표에 명시한 경우, 유의수준을 표 아래에 제시 하지 않아도 되나, 본문에는 해당 유의도를 명시하여 서술한다.
제4조 논문 투고
제1항
논문은 ‘한글 2002’ 이상으로 작성된 파일을 학회 온라인투고시스템으로 제출하고, 심사료의 납부 사실을 편집위원장과 재무이사에게 알린다. 심사 후 ‘게재가’나 ‘수정 후 게재’ 통지를 받으면 수정 지시에 따라 원고를 수정하고 최종 파일을 이메일로 제출한다. 최종 파일을 제출하면서 게재료를 납부하고 이를 편집위원장과 재무이사에게 알린다.
제2항
온라인 논문 투고는 회원가입 후 가능하며, 논문투고 시 투고자 정보(성명, 소속 및 직위,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기입한다. 공동저작인 경우에는 공동저자의 정보도 기입한다. 투고 논문의 첫 페이지와 마지막 페이지의 저자 이름과 관련 정보는 삭제하고 제출한다. 또한 연구윤리 확인서, 저작권 이양 동의서, KCI 논문 유사도 검사지를 제출한다. 저작권 이양 동의서에 서명하는 것은 투고된 논문이 다른 연구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았음을 확인함과 동시에 투고된 논문이 본 학회지에 게재될 경우 타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저작권 침해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권리가 있고, 본 학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논문열람 서비스 및 본 학회와 계약에 의해 집행되는 전문업체에 의한 PDF파일 판매 서비스의 저작권의 양도에 전적으로 동의함을 의미한다. 또한 편집위원회 규정에 명시된 학술지의 저작권, 오픈 액세스(OA, Open Access) 선언 및 자유이용허락조건(CCL, Creative Commons License)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였음과 이에 따라 해당 논문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의 재사용 및 2차 저작물 제작이 가능하나 원본 출처 및 인용 내용을 정확히 밝혀야 함을 인지하고 동의함을 말한다.
제3항
논문이 2인 이상의 공동 연구인 경우에는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를 주석에 명시한다.
제4항
논문 투고 마감 일자는 다음과 같다.
(1) 1호: 1월 31일 마감 (3월 31일 발행)
(2) 2호: 4월 30일 마감 (6월 30일 발행)
(3) 3호: 7월 31일 마감 (9월 30일 발행)
(4) 4호: 10월 31일 마감 (12월 31일 발행)
제5조 논문 심사
제1항
투고된 논문은 편 당 세 명의 심사위원들이 개별 심사하여 심사결과보고서를 작성하고, ‘게재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 등의 판정을 내린다.
제2항
편집이사와 편집위원들이 참석하는 편집위원회에서 투고 논문의 게재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제6조 젠더혁신 정책의 반영
제1항
본 학술지에 게재되는 원고는 젠더혁신 정책에서 추천하는 가이드라인(http://gister.re.kr/)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한다.
제2항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연구논문의 경우 성별 기술에서 생물학적 차이를 나타내는 성(sex)과 정체성에 관한 것이거나 정신적 혹은 문화적 구분을 나타내는 젠더(gender)를 구별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연구 대상에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포함해 연구하여 그 결과를 비교분석할 것을 권장하며, 단일 성을 대상으로 연구한 경우는 학술적으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할 것을 권장한다. 저자는 인종(race) 또는 민족집단(ethnicity)을 결정한 방법과 그 구분의 연구 상 필요성을 기술하여야 한다.
제7조 기타
제1항
게재로 결정된 논문은 필자의 책임 하에 논문 작성 양식을 준수하여 수정하며, 미흡한 경우 다음호에 게재될 수 있다.
제2항
모든 저자가 회원으로 가입한 후 논문을 투고할 수 있다.
제3항
논문 심사료는 6만원, 논문 게재료는 20쪽까지는 편당 20만원, 연구 지원금을 받은 경우는 30만원을 납부한다. 모든 논문은 20쪽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쪽 당 1만원씩 추가 인쇄료를 납부한다.
제4항
게재 예정 증명서는 편집위원회에서 게재 결정된 이후에 발급 받을 수 있다.
제5항
게재된 논문의 필자에게 학술지 3부를 증정한다.
논문투고: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온라인논문투고시스템(www.kapee.or.kr)
관련문의: 초등영어교육 편집위원회 (kapeejournal@daum.net)